서비스란?
<사용자 만족>을 위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사용자가 가진 문제를 해결해주는 행위/과정/성과의 집합체
내가 생각하는 서비스란,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여 고객의 삶, 일상의 한 부분을 변화시키는 것
그렇기 때문에 나는 어려운 문제, 고객들이 원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특히나 그것이 고객들에게 이로운 변화, 좋은 영향을 주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우선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 각각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하게 해주는 공간이다.
즉 상생의 생태계, 정보와 사람,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오픈마켓이 되어 '공급자 - 상품 - 수요자' 를 연결시키는 공간이 될 수도,
앱스토어로 '앱 개발자 - 앱, 컨텐츠 - 사용자'를 연결 시키는 공간이 될 수도,
금융 플랫폼으로 '고객 - 보험 중개사(금융사)' 연결시키는 공간이 될 수도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경제적 가치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에게는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까?
도대체 플랫폼은 어떤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길래, 플랫폼 비즈니스를 할까...
1. 플랫폼의 기능에 따라 그것이 기업에게 주는 가치가 다르다.
핵심 비즈니스를 위한 플랫폼 이라면 기업에게 주는 가치가 거대하지만,
고객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이라면 상대적으로 그 가치는 적다.
그러나 고객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트래픽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핵심 비즈니스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 플랫폼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공유할 수록 비용이 절감된다.
3. 플랫폼은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며 이로 인해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란 쉽게 말해 'More 수요자 <-> More 공급자' 이다.
참여자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해 더 많은 참여자들이 들어오고 싶어한다.
자연스레 교류나 거래가 많아지고, 이렇게 경제적 가치는 극대화된다.
이런 특성때문에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시장 선점, MAU 극대화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 모델과 수익 모델의 결합으로,
어떤 상품을 어떤 방식으로 누구에게 판매하고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지에 대한 모델
서비스 모델 : 서비스 제공방법, 서비스 모델 프레임워크
- 가게형 : 가치 교환 연결, 단순 중개, 앱스토어
- 상거래형 : 오픈마켓, 커머스 플랫폼, 맞춤형 서비스
- 웹서비스형 : 컴퓨팅 서비스 비즈니스, AWS
- 게임 비즈니스형 : 페이스북 게임, 카카오 게임
- 가치사슬형 : 참여자들의 협업을 통한 가치활동, B2B 간 거래 연결
수익 모델 : 수익 창출, 수익 모델 프레임워크
- 수수료 청구 : 거래 수수료 청구, 고정 수수료 혹은 비율%에 따른 수수료 부과
- 접근 비용 청구 : 참여자 간 접근을 원할 때 비용 청구, 주로 공급자에게 청구 (추가기능)
- 접근 향상 비용 청구 : 타깃에 접근하려 할 때 더 많은 비용 청구
- 플랫폼 고도화된 기능 사용료 : 프리미엄 Freemium, 고도화된 별도 기능 사용료 (멤버쉽)
=> 결국에는 고객 니즈에 맞는 기능, 고도화된 편의성으로
사람들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될 플랫폼이 되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 ex.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 모델
결제 수수료 : 온라인, 오프라인 결제 금액의 수수료 부과
- 온라인 결제시장 점유율 1위, 국내 결제시장 점유율 2위
- 해외 결제 서비스 확대 (일본)
마케팅 수익 : 플랫폼 내 광고, 프로모션 진행 수익
- 타겟 광고, 스폰서, 프로모션 이벤트 등
금융 서비스 수수료 : 핀테크 서비스를 통한 수수료 수익
- 간편 송금, 대출, 자산관리, 보험, 증권 서비스 등
포인트, 멤버쉽 수익 창출 : 부가 서비스를 통한 수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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