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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Study

[7가지 코드] Code 6 : 법률과 정책

by SUZ o-o 2024. 5. 29.
 
7가지 코드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이블이다.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빅테크 기업 현장의 생생한 분투기와 제품의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의 노하우를 전격 공개한다. 책상머리에서 나온 겉핥기식 지식이 아닌 IT 격전장에서 몸으로 익힌 지식과 기술만 응축한 IT 전략서다.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테크 제품들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수조 원의 매출을 올린 틱톡, 에어비앤비, 스포티파이, 넷플릭스의 제품과 서비스는 누가 만들었을까? 이 책은 하나의 제품이 탄생하기까지 전 과정의 지휘자인 테크기업 리더와 PM의 일을 A부터 Z까지 다룬다. 저자들은 빅테크 기업부터 단숨에 1조 원 기업가치를 달성한 아시아의 유니콘 기업까지 14개국 다양한 문화권에서 일하는 PM들을 인터뷰했고, 놀라운 성공 패턴을 발견했다. 그 패턴을 하나하나 정리하고 공식으로 다듬은 것이 ‘빅테크 7계명’ 즉 ‘7가지 코드다. 이 책은 성공적인 커리어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역량을 발전시키려면 제품 설계, 경제학, 심리학, 사용자경험, 데이터과학, 법률과 정책, 마케팅과 성장이라는 ‘7가지 코드’를 두루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완벽에 가까워 보이는 애플이 위기에 처했던 것은 최고의 PM으로 칭송받는 잡스가 제품 설계에 대한 판단을 잘못해서였고, 마이크로소프트는 한때 잘못된 리더 선출로 위기를 겪었으며, 우버는 법률을 무시해 벌금과 소비자 보이콧 등으로 많은 걸 잃었다. 영원한 영웅도, 굳건한 왕좌도 없는 IT 격전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이 책이 밝히고 있는 7가지 코드를 반드시 익혀야 한다. 제2의 스티브 잡스를 꿈꾸며 테크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취업준비생부터, 테크기업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기업에서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마케터, 개발자, 기획자, 경영인들의 책장에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 지침서다.
저자
닐 메타, 아디티야 아가쉐, 파스 디트로자
출판
윌북
출판일
2022.09.15

 

도덕성이 결여된 법은 부질없다.
Laws without morals are in vain.

SUM UP : CODE 6 법률과 정책

가끔은 사용자 신뢰와 안전에 대한 리스크가

제품 기능의 장점을 능가하기도 한다.

 

기업은 법을 아는 제품을 산다 (슬랙 vs 팀즈)

특히 기업용 제품에서 준법감시 중요,

이 부문에서 강점을 가진 MS 팀즈가 대기업의 선택을 받았다.

반독점

변화하는 '독점'의 정의

FTC의 대상 : 반경쟁적 행위를 일삼는 기업

(반경쟁적 행위 : 힘을 악용하여 경쟁자를 가로막는 것들)

 

EU> AFC 테스트 : 대상 기업만큼 효율적인 경쟁자 (As eFficient Competitor) 

                                  대상 기업만큼 유능/효율적인 경쟁자가 겨뤄볼 기회가 있는지 테스트

미국> 소비자 후생 기준 : 시장 점유가 높아도 판매가격이 낮으면 합격을 준다

 

case 아마존>  악용사례

1) 저가 정책 : 저가로 판매해서 시장 초토화 전략 -> 경쟁 스타트업 망해감 -> 인수

2) 자신의 시장을 작아 보이게 정의 : 소규모 비즈니스를 가능케 하는 조력자 시장 

 

수용, 확장, 전멸의 전략

표준을 수용 -> 호환이 어려운 기능을 추가해 확장 -> 경쟁자를 전멸시키는 전략

 

case MS >

90'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 브라우저 전쟁

MS 윈도우 + 인터넷 익스플로러(무료) 번들 제공

-> 넷스케이프 망함, 타 기업이 인수 -> MS 브라우저 94% 점유

word 타 제품에서 .doc 파일 호환 x -> word 가 실질적 표준이 되어버림

 

구글 끼워팔기

안드로이드 폰> 구글 지도, 크롬 기본앱으로 선탑재 -> 유럽 반독점 소송

 

메타, 소셜미디어 독점

20' 최상위 소셜미디어 3개/4개 소유, 8위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페이스북 / 나머지 유튜브)

 

인수 전략 : 인스타그램(12'), 왓츠앱(14')

모방 전략 : 스냅챗의 스토리 기능 모방(17')

 

데이터 이동성 by 마크 저커버그

SNS 간 데이터(계정, 친구, 정보) 이동 가능

-> 스타트업이 네트워크 효과 가져갈 수 있음

(사용자가 투자한 것이 많아도 새 앱으로 전환 가능)

 

지식재산 IP

IP의 종류 : 저작권, 트레이드마크, 특허, 기업비밀

 

저작권 © 과 트레이드마크 ® ™

저작권 : 창작물 보호 (sw, 책, 블로그 글, 음악), 제품에 적용

트레이드마크 : 브랜드에 적용, 심벌

 

특허와 기업비밀

특허 : 몇 년간 독점 권한 보유 or 특허 수수료 받기

           일정 기간 이후 아무나 무료로 사용 가능함

 

기업 비밀 : 누구도 비밀을 분석하거나 모방할 수 없음

 

특허

언제 특허권을 출원하고, 어떻게 행사할지

공격적 특허 : 타 경쟁자 진입 못하게 하는 것

방어적 특허 : 나중에 타 기업이 특허 출원하는 것을 막는 것

                         (그 아이디어는 원래 존재했다)

 

프라이버시 

GDPR 개인정보 보호규정

데이터 최소화 : 최소한의 필요한 데이터만 수집, 특히 타깃 광고 기업들

보안, 책임 등의 규정이 강력하게 적용된다.

 

접근성

POUR

Perceivable 인지가능성

Operable 제어가능성

Understandable 이해가능성

Robust 내구성 : 최신 규격, 표준에 맞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