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growth alone doesn't give you enough tail-wind.
You have to creat your own.
The way to do that is by designing products for
consumers the wow them.
SUM UP : CODE 7 마케팅과 성장
브랜딩, 타겟별 전략, 광고
그로스 해킹, 설득
제품이 사용자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하는가?
세상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가?
브랜딩
브랜드는 시장 경제의 자연적인 창작품이다
= 일관된 품질에 대한 신호를 주는 것 (신뢰)
브랜드의 역사
기원전 2000년, '파이어 브랜드' (소 축산) : 브랜드가 없었다면 품질에 신경 쓰지 않음
공산주의 러시아, 강철 공장 업계 : 누가 만든 것인지 알 수 없음, 책임이 없고 품질이 떨어짐
2010' 호버보드 : 주요 브랜드 없고 무수한 이름없는 제조사들이 판매함
익명성 + 브랜드 가치가 없기에 품질이 낮아지고 위험한 제품들이 많았음
삼성 갤럭시 노트 7 폭발 : 브랜드 훼손을 막기 위해 수백만대 기기를 리콜함.
고객을 이해하기
브랜드 구축의 첫 단계 '고객 이해' by 론 존슨
case JC 페니 백화점>
저렴한 백화점 고급화 => 실패 : 고객을 이해하지 않음
고객 니즈 : 가성비 옷, 저렴한 제품 발견 설렘, 쿠폰과 할인을 좋아함
사용자와 고객이 다를 때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ex) 개사료 : 맛보다는 수명을 연장, 어떤 유기농 재료를 사용했는지 어필
기업용 sw : 재무 or IT 부서 (구매 결정 부서) 기능 최대화, 관리가 편한 sw
사용자를 위한 UI, 빠른 로딩시간의 우선순위가 낮음
case 슬랙의 사용자 친화적 UI>
최종 사용자의 관심+강력한 요구로 sw 구매 결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보여줌
but, 결정권은 재무팀에 있으므로 훌륭한 UI 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기업용, 소비자용 sw
ex) 구글 크롬북 : 각 채널에 다른 마케팅 메세지
기업용) 얼마나 안전하고 관리가 편한지 어필
소비자용) 배터리 수명, 속도, 기기 동기화 어필
포지셔닝
전략 첫 단계 (감정과 개성에 집중)
사용자의 머릿속에서 제품이 확보할 위치를 결정
ex. 애플> 고급스러움, 배타성 / 구글> 유용함, 어디에나 존재함
포지셔닝 문구
[제품]은 [타겟]이 [혜택]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 ~~~ (앱, 서비스)]이다.
사람들은 이 제품을 [~~~] 라고 표현할 것이다.
가치 제안
다중 유형의 사용자에게 어필하는 포지셔닝 문구
(시청자, 창작자, 광고주 등으로 구분에서 도움을 준다)
5단계 브랜드 피라미드
브랜드 본질 : 제품이나 회사가 수행할 광범위한 임무
브랜드 개성 : 사용자와 감정적 유대감을 위한 제품의 인간적 특징
감정적 혜택 : 제품이 사람들에게 선사하는 느낌
기능적 혜택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의 기능
기능과 속성 : 제품이 하는 일
case 테슬라>
브랜드 본질 : 혁신 (자율주행) + 친환경 (전기차)
무엇을 사냥하고 있는가? (타겟)
5가지 헌팅 모델
고객수 x ARPA (or ARPPU) = 연매출 1억 달러
1) 파리 : $10 x 1000만 명 (강한 네트워크 효과)
낮은 LTV와 CAC -> 마케팅, 광고비에 큰돈을 쓸 수 없음
비용 없이 고객을 모집하는 전략
- 바이럴 성장 마케팅 : 소셜미디어, 인스타, 스냅챗
- 막대한 UGC + SEO 합작 : 핀터레스트, 레딧
2) 쥐 : $100 x 100만 명
소규모 비즈니스 도구, 웹사이트 구축 도구,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수익화 : 월/연 구독 서비스
- 추천인 보너스 전략, 바이럴 루프 사용
3) 토끼 : $1,000 x 10만 명
B2B, 비즈니스 시장, 소규모 전용 생산성 도구 (슬랙, 깃헙, 구글 워크스페이스)
ARPA (계정당 평균 지불) : 한 계정이 얼마를 쓰는지가 중요해짐
- 인바운드 마케팅
잠재고객이 웹사이트를 자발적으로 방문하게 하는 것
컨텐츠, 정보 위해 방문 -> 구매확률 높이는 마케팅
ex. 블로그 포스팅, 바이럴 영상, 무료 강좌, 전자책 제공
case 허브스팟 (인바운드 마케팅 창시자, 디지털 마케팅 기업)>
웹에서 전자책, 포스팅, 무료강좌, 무료 웹 도구 제공
-> 이후에 고객이 마케팅 sw 구매 확률 높아짐
- 유통 부진 문제
아웃바운드 마케팅(전통적 마케팅, 광고, 콜드이메일) 통하지 않음
+ 직접 영업 가기에는 규모가 작음 => 인바운드 마케팅
4) 사슴 : $1만 x 만 명
중기업 (200명이상 스타트업), 대기업 소규모 팀 대상
중간 영업 (내부영업, 원거리 영업) 으로 비용 세이브
5) 코끼리 : $10만 x 100명
주로 포춘 500 대기업 or 국가기관 대상
ex) MS 오피스, AWS, 세일즈포스
다양하고 규모가 큰 노력이 필요함 + 고객지원 업무
- CEO 친목, 해외 출장, 소비자 컨퍼런스
광고
브랜드 광고와 직접반응 광고
브랜드 광고 :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함
추후 구매 확률 높이기 위해 ex) 옥외광고
그냥 둘러볼 때 효과 큼 low-intent
직접 반응 광고 : 즉각적인 행동을 취하게 함
high-intent ex) CTA 광고, 종이 전단지 번호
5단계 구매 퍼널 (고객결정/고객구매 퍼널)
인지 > 익숙 -> 고려 -> 전환 -> 충성
ㄴ브랜드 광고 ㄴ직접반응 광고
AIDA 퍼널 : 인지 -> 흥미 -> 욕망 -> 행동
리타게팅과 리마케팅
리타게팅 : 웹사이트 방문 후 이탈한 고객을 다시 데려옴 (쿠키, 픽셀 활용)
-> 지속적으로 상기시켜 전환이 어렵지 않음
리마케팅 :리스트 등록 후 이탈한 고객에게 다시 이메일
재밌는 광고
재밌을수록 CPC, CPM 낮아져서 비용 절약
+ 입소문으로 사람들이 무료로 광고를 공유함
그로스 해킹
제품 안에 바이럴 기능을 탑재해 제품이 셀프 마케팅을 함 ( HACK을 이용)
창의성, 분석적 사고, 소셜망으로 제품 노출, 판매하는 마케팅
case 핫메일> 모든 이메일 하단에 '추신: 당신을 사랑합니다. 핫메일에서 무료 이메일을 만드세요' 추가
case 페이팔> 일론머스크, 개설하면 $20 줌 -> 다른 사람 추천 가입 $20 줌 => 일간 성장률 : 7~10%
전환 해킹하기 (전환흐름 최적화 : 고려->전환)
프로세스 간소화 -> 사용자 액션 쉬워짐 -> 마찰, 이탈확률 감소
=> 더 많이 행동한다 (단순한 통찰)
case 아마존 원클릭 구매 > buy now : 3단계 줄임 (장바구니-결제단계- 배송, 결제 정하기)
case IG, FB 스토리 음악 서비스>
음악 추가 프로세스 간소화 (자주 고르는 노래 구간을 관찰하고 머신러닝이 예측)
-> 클립 추천 기능으로 사용자가 쉽게 행동함 -> 음악 포함 스토리 2배 증가
추천 해킹하기 (추천흐름 최적화 : 추천->인지)
컨텐츠, 소식 전달 프로세스 자동화, 간소화
- case 유튜브 임베딩 코드>
누구나 웹에 유튜브 임베딩할 수 있음
연결가능성 + 임베딩 코드 -> 입소문, 공유 많아짐 (일대다)
- case 링크드인 주소록 불러오기>
링크드인 사용자에게 연락처 속 지인에게 초대메일전송 유도
-> 사용자 층 광범위하게 확장 (일대다) * 스팸이 되지 않도록!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에 의한 선순환의 '시발점'을 찾아라
긴밀하게 연결된 작은 시장을 정복하고 확장해 가라
case 틴더의 대학생 모집>
소로리티 여학생들에게 소개, 가입 -> 짝지어진 프래터니티가서 소개
-> 매력적인 유저(학생들)을 보고 캠퍼스 전체가 앱 설치하게 됨
설득
6가지 핵심 설득 레버
설득의 심리학 - 로버트 치알디니
1) 상호성
과거에 도움을 받았으면 화답하고자 구매한다
- 무료 샘플, 체험기간, 조언, 소식지 제공
ex) MS 학생에게 무료 구독권 제공
2) 일관성 (신념)
이미 내린 결정, 지지선언을 일관되게 행동하려 한다
인지적 충돌,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 조건 없이 제공 (문틈에 발 넣기 전략)
: 구매하지 않아도 무료로 배송 -> 구매할 이유를 생각해냄
요구사항이 커질수록 누적 행동이 증가하고 매 단계 동의할 확률도 증가한다.
ex) 웹사이트 백서 다운로드 -> 이메일 리스트 등록 -> 무료체험 설득 -> 유료 사용 설득
3) 사회적 증거
무리 동물 특성에 기반, 집단의 힘
- 유명 고객의 로고, AU 수, 사례연구, 추천서, 기사, 인플루언서 소개
가장 강력한 것은 친구, 가족의 소개이다. (소셜공유 기능이 중요한 이유)
- 라벨링 '최고인', '추천'
4) 권위
특정분야에 권위 있는 인물을 본능적으로 신뢰한다
5) 호감
좋아하는 사람의 말을 더 잘 듣는 경향이 있다
= 잠재고객에게 당신 편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기
case 디스코드> 회사를 "열정적인 게이머로 구성된 소그룹"으로 소개
우리도 당신과 같은 게이머이다. 를 보여줌
case 에어비앤비> 호스트와 호스트의 관심사, 가족, 스토리를 보여주려 함
6) 희소성
FOMO, 희소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비이성적으로 과대평가한다.
- 시간, 수량을 제한하는 전략
- 초대를 통해서만 가입할 수 있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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