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35 페이지나 되는 벽돌 같은 책.. 드디어 다 읽었다.
(기간 : 24.4.22 ~ 24.5.31, 읽은 날 : 12일)
[목차여기]
후기
IT 업계에서 핵심이 되는 공통적인 7가지 지식분야를
- 제품 설계, 경제학, 심리학, 데이터과학, 사용자경험, 법률과 정책, 마케팅과 성장
52개 기업, 67명 리더의 케이스 연구와 이론, 모델, 팁으로 엮어내고 있다.
읽다보니 PM의 역할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업의 영역을 커버하고 있다.
새삼 PM 이라는 사람은 mini CEO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본 토대가 되는 이론적 지식, 깊은 논리 없이 실무 서비스기획부터 했던 지난 경험들을 되돌아보고
'이렇게 했어야 했네, 다음엔 이렇게 해야겠다.'라는 깨달음들이 있었는데,
물론 책부터 보고 일을 시작했으면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그 고민의 시간과 어설픈 경험들이 있기에 이 책이 더 가치 있고 반짝하게 다가오는 게 아닐까 싶다.
앞으로 두고두고 펼쳐보고 싶고 첨부된 영상, 문서 자료들로 차근차근 흡수해갈 것이다.
이다음으로 저자들의 이전 책 Swipe To Unlock 을 읽고 있다.
인상 깊었던 지점
💡 0 to 1 (물음표 사업), 1 to N (캐시 카우) 혁신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CAC를 감수하며 LTV를 증대 => 장기적인 이익
💡 메뉴판, 가격표의 경험법칙, 팁
💡 외적동기(외부 인센티브) <<< 내적동기(자발적 참여 동력) 훨씬 강력하다.
💡 자기 결정이론 :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을 가지고 내적 동기를 자극하라.
💡 UX의 법칙 : 정신모델, 메타포, 직관적인 어포던스
💡 가이드가 필요한 서비스는 실패한 서비스이다.
💡 실수에 맞서는 관용적인 사용자 경험
💡 소셜미디어 90-9-1 규칙
💡 5가지 AARRR 측정 지표
💡 선행지표 : 슬랙, FB, 트위터 등의 사례연구
💡 기업은 법을 아는 제품을 산다 (B2B와 준법 감시)
💡 브랜딩 : 감정적 혜택, 사회적 임무
💡 사용자가 아닌 고객을 이해하라
💡 5단계 브랜드 피라미드 w/ 테슬라
💡 연간 지출별 타겟, 타겟팅전략
💡 그로스 해킹 흐름 최적화 : 핫메일, 페이팔, 아마존, 메타
💡 설득의 심리학, 6가지 핵심 레버
- 상호성, 일관성(신념), 사회적 증거, 권위, 호감, 희소성
7가지 코드별 리뷰
아래 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더보기
이 책을 읽게 된 뜻밖의 계기
추천 받았구요. 인터넷에서 몇몇 후기를 둘러보다가 바로 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