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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log

[책] PM에게 필요한 7가지 핵심 지식

by SUZ o-o 2024. 6. 1.
 
7가지 코드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이블이다.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빅테크 기업 현장의 생생한 분투기와 제품의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의 노하우를 전격 공개한다. 책상머리에서 나온 겉핥기식 지식이 아닌 IT 격전장에서 몸으로 익힌 지식과 기술만 응축한 IT 전략서다.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테크 제품들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수조 원의 매출을 올린 틱톡, 에어비앤비, 스포티파이, 넷플릭스의 제품과 서비스는 누가 만들었을까? 이 책은 하나의 제품이 탄생하기까지 전 과정의 지휘자인 테크기업 리더와 PM의 일을 A부터 Z까지 다룬다. 저자들은 빅테크 기업부터 단숨에 1조 원 기업가치를 달성한 아시아의 유니콘 기업까지 14개국 다양한 문화권에서 일하는 PM들을 인터뷰했고, 놀라운 성공 패턴을 발견했다. 그 패턴을 하나하나 정리하고 공식으로 다듬은 것이 ‘빅테크 7계명’ 즉 ‘7가지 코드다. 이 책은 성공적인 커리어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역량을 발전시키려면 제품 설계, 경제학, 심리학, 사용자경험, 데이터과학, 법률과 정책, 마케팅과 성장이라는 ‘7가지 코드’를 두루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완벽에 가까워 보이는 애플이 위기에 처했던 것은 최고의 PM으로 칭송받는 잡스가 제품 설계에 대한 판단을 잘못해서였고, 마이크로소프트는 한때 잘못된 리더 선출로 위기를 겪었으며, 우버는 법률을 무시해 벌금과 소비자 보이콧 등으로 많은 걸 잃었다. 영원한 영웅도, 굳건한 왕좌도 없는 IT 격전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이 책이 밝히고 있는 7가지 코드를 반드시 익혀야 한다. 제2의 스티브 잡스를 꿈꾸며 테크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취업준비생부터, 테크기업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기업에서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마케터, 개발자, 기획자, 경영인들의 책장에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 지침서다.
저자
닐 메타, 아디티야 아가쉐, 파스 디트로자
출판
윌북
출판일
2022.09.15

총 635 페이지나 되는 벽돌 같은 책.. 드디어 다 읽었다.

(기간 : 24.4.22 ~ 24.5.31, 읽은 날 : 12일)

[목차여기]

후기

IT 업계에서 핵심이 되는 공통적인 7가지 지식분야를 

- 제품 설계, 경제학, 심리학, 데이터과학, 사용자경험, 법률과 정책, 마케팅과 성장

52개 기업, 67명 리더의 케이스 연구이론, 모델, 팁으로 엮어내고 있다.

 

읽다보니 PM의 역할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업의 영역을 커버하고 있다.

새삼 PM 이라는 사람은 mini CEO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본 토대가 되는 이론적 지식, 깊은 논리 없이 실무 서비스기획부터 했던 지난 경험들을 되돌아보고

'이렇게 했어야 했네, 다음엔 이렇게 해야겠다.'라는 깨달음들이 있었는데,

물론 책부터 보고 일을 시작했으면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그 고민의 시간과 어설픈 경험들이 있기에 이 책이 더 가치 있고 반짝하게 다가오는 게 아닐까 싶다.

 

앞으로 두고두고 펼쳐보고 싶고 첨부된 영상, 문서 자료들로 차근차근  흡수해갈 것이다.

이다음으로 저자들의 이전 책  Swipe To Unlock 을 읽고 있다.

 

인상 깊었던 지점

💡 0 to 1 (물음표 사업), 1 to N (캐시 카우) 혁신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CAC를 감수하며 LTV를 증대 => 장기적인 이익

💡 메뉴판, 가격표의 경험법칙, 팁

💡 외적동기(외부 인센티브) <<< 내적동기(자발적 참여 동력) 훨씬 강력하다.

💡 자기 결정이론 :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을 가지고 내적 동기를 자극하라.

💡 UX의 법칙 : 정신모델, 메타포, 직관적인 어포던스

💡 가이드가 필요한 서비스는 실패한 서비스이다.

💡 실수에 맞서는 관용적인 사용자 경험

💡 소셜미디어 90-9-1 규칙

💡 5가지 AARRR 측정 지표 

💡 선행지표 : 슬랙, FB, 트위터 등의 사례연구

💡 기업은 법을 아는 제품을 산다 (B2B와 준법 감시)

💡 브랜딩 : 감정적 혜택, 사회적 임무

💡 사용자가 아닌 고객을 이해하라

💡 5단계 브랜드 피라미드 w/ 테슬라

💡 연간 지출별 타겟, 타겟팅전략

💡 그로스 해킹 흐름 최적화 : 핫메일, 페이팔, 아마존, 메타

💡 설득의 심리학, 6가지 핵심 레버

      - 상호성, 일관성(신념), 사회적 증거, 권위, 호감, 희소성

 

 

7가지 코드별 리뷰

아래 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더보기
 

7가지 코드 Code 1 : 제품설계

7가지 코드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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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코드 Code 2 : 경제학

7가지 코드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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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코드 Code 3 : 심리학

7가지 코드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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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코드 Code 4 : 사용자 경험

7가지 코드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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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코드 Code 5 : 데이터 과학

7가지 코드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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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코드 Code 6 : 법률과 정책

7가지 코드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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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코드 Code 7 : 마케팅과 성장

7가지 코드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타 PM(프로덕트 매니저) 3인이 의기투합해, 전 세계 최상위 52개 테크기업 67인 리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방대한 사례들을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의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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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게 된 뜻밖의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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