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이미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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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쪽에서 유명하신 도그냥님의 책을 드디어 읽었다.
실제 현업의 입장에서 세세하게 풀어낸 서비스 기획 입문서로,
서비스 기획자는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실무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
실제 현업에서 일어났었던 사례들과 함께 소개해주셔서 더 이해가 쉬웠다.
그리고 이 외에 어디서 잘 가르쳐주지는 않는.. 예를 들면
'이 바닥에서는 잘 물어보는 사람이 더 빨리 배운다.'
좋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곳들 미디엄, Udemy, wosshipm
현업에서 쓰이는 IT 용어집 등등 정말 유익한 책이니 서비스 기획자를 준비하거나 주니어에게 추천
책의 목차
Chapter1. 서비스 기획자는 뭐하는 사람일까
Chapter2. 서비스 기획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Chapter3. 프로젝트 실무에 돌입하다
Chapter4. 프로젝트는 여럿이 함께
Chapter5. 서비스의 탄생
서비스 기획자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문제없이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하는, 만드는 사람
상상을 실제로 어떻게 얼마큼 구현하도록 만들 것이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서비스 기획 3요소 (UX, IT, Business)
고객 UX 분석과 IT 구조와 기술, 비즈니스적 이해 등의 역량을 두루두루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서비스 기획자는 이것까지 생각해야지.
서비스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① UX와 BM
: 궁극적인 비즈니스 모델 전략, 방향에 대한 다각도의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기획해야 한다.
② 개발 환경과 비용
: 서비스 개선 방향이 프로덕트 전체에 미치는 영향과 비용까지 고려해야 한다.
③ 서비스 전체의 선순환
: 데이터의 입력과 순환을 통해 서비스 전체 기반을 잡아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고려해야 한다.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 플라이 휠
플랫폼 서비스의 대표적인 순환구조
플랫폼 서비스에서는 네트워크 효과를 위해
서비스 이용과 유입을 순환시키며 몸집을 불려나가야한다.
플라이 휠은 회전하면 할수록 플랫폼의 사이즈와 서비스가 점점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순환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고개를 끄덕거리면서 읽었던 파트.
step 5-6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생각이 나서
한참을 이야기했다.
서비스나 사업이나 단기적인 성과도 중요한 건 알지만 장기적인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이런 순환구조 전략을 통해 몸집을 키워나가고 시장을 장악하고 새로운 서비스(신사업)을 준비해서 영역을 확장하고.
좋은 서비스는 이렇게 성장한다.
디스크립션의 완성도를 더욱 올리는 방법
기획자가 놓치기 쉬운 것들
1. 예외 처리
: 정상적이지 않은, 예외 상황에 대응
ex.
2. 분기 처리
: 여러 case에 따라 화면이 다른 경우,
분기 처리된 1개의 화면으로 이해하고 설계한다.
3. 정합성 체크
: 데이터 처리 규칙에 맞는지 체크
정합성 체크에 대한 규칙을 미리 결정해야 한다.
서비스 테스트로 키우는 기획력
기획력은 '고민하며 테스트'할 때 향상된다
1. 확장성에 대한 고민
2. 대부분의 케이스에 대한 고민
3. 디바이스 환경과 콘텍스트를 고려한 UX에 대한 기준과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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