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한달간은 새싹 수업 들으면서 스터디하랴 프로젝트하랴 취준하랴!!
여러모로 바빠서 복습을 하지 못한 저입니다.. 반성하고요.
9월 중순부터는 사이드 프로젝트로 3명의 개발자와 1명의 기획자 동지와
2030 직장인 타겟의 앱을 만들어가느라 애를 쓰고 있는 중인데,
더더욱 그동안 들었던 서비스 기획, 프로덕트 수업들이 소중해진 상황입니다.
소중한 지식들을 더이상 까마득하게 휘발되기 전에 복습하고 정리합니다..!
[목차여기]
제품 성장 단계 중 제품 초기 단계에서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PMF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는 것이며,
그것은 지수적이며 자생적인 성장 (Exponential Organic Growth)이다.
- 스타트업 성공방정식의 Andy Rachleff.
1. PMF Product Market Fit 이란?
PMF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 block 중 ② 가치 제안 과 ① 고객 세그먼트 사이의 핏을 맞추는 과정이다.
- 린 스타트업의 대가 Steve blank.
2. PMF를 찾았다는 증거 세 가지
1) 아주 높은 고객 리텐션 플래토
리텐션 지표가 20% 이상의 수준에서 플래토가 유지되어야 함
* 리텐션 지표 : 유저가 특정 기간동안 계속 관여/이용하는 비율. 유저 만족도의 최고 지표.
리텐션이 높다는 것은 우리의 프로덕트가 유저의 니즈를 맞췄다는 뜻. (리텐션 40% : 해당 도메인에서 top !)
* 플래토 (Plateau) : 평지 구간
2) 지수적이고 오가닉 성장
리텐션을 확인하기 어렵다면 유입고객, 매출 등의 지표가 지속적으로 성장해야함
3) 3 : 1의 CLV : CAC 비율
고객 생애 가치 CLV Customer Lifetime Value
: 유저가 유입되고 이탈할 때까지 지출한 총 금액
고객 획득 비용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유저 1명 획득에 발생하는 비용
즉, 유저 1명 당 수익 : 비용 의 비율이 3 : 1 이어야 함
3. PMF 찾는 방법
1) 문제 정의
2) 솔루션 도출
3) 사업모델 검증
4) 규모 확대 or 피벗
PMF를 찾는 것은 연속적인 과정으로, 반복적인 가설 검증(이터레이션)이 필수적이다.
0. 처음부터 PMF 찾기 쉬운 곳에서 시작
스타트업은 심각하고 소수만의 문제를 풀고자 하는 것이 좋다.
-> 그러니 우리는 타겟팅을 뾰족하게 가는 것이 맞다.
* 심각한 / 가벼운 의 기준 : 유저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그정도로 심각한 문제인가.
1. 현재의 서비스 리텐션 개선
MVP를 빠르게 개발해서 시장에 내놓고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한다.
유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왜 이 사람들이 남아있는지 알아내고 리텐션 지표를 개선한다.
2. 향후 서비스 기회 발견
UT(사용성테스트) 등 이탈 유저들이 왜 떠나갔는지 이탈 원인을 추측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그 원인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 서비스로 확장한다.
'서비스 기획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트렌드에 대해서 : ML부터 AGI까지 (7) | 2024.11.09 |
---|---|
[새싹x러닝스푼즈] [UX 리서치] 사용자 인터뷰에 대해서 (6) | 2024.09.01 |
[새싹x러닝스푼즈] [UX 리서치] UX 리서치에 대해서 (0) | 2024.08.24 |
[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자의 필수 역량 (0) | 2024.08.06 |
[Study] 플랫폼 비즈니스 알아보기 (0) | 2024.07.13 |